-
칡즙 효능과 복용 방법 그리고 부작용건강한 삶 2020. 10. 6. 18:46반응형
칡즙 효능과 복용 방법 그리고 부작용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칡즙 한 상자를 선물 받게 되었습니다. 지인의 부모님께서 시골에 사시면서 직접 내린 것이라 믿을 수 있고 신뢰가 가기에 사실 받으면서도 부담스럽기는 했지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된다라는 말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드는 건 사실이지만 성격상 건강 보조식품을 잘 챙겨 먹지 않는지라 부모님을 드릴까 생각하다가 부모님이 워낙 드시는 약이 많아서 과유불급이라는 말을 떠올리며 제가 그냥 먹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칡이 사람의 몸에 좋다는건 잘 알고 있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하게 먹게 되면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기에 단순히 몸에 좋은 것이다라고만 생각하고 먹는 것보다는 효과적인 복용을 위해 칡즙 효능과 복용 방법 그리고 부작용까지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식품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지만 우리에게 알려진 것들과 스스로 관심을 갖고 알게 된 내용들에 대해서 종합하여 안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즙 효능과 복용 방법 그리고 부작용
◀칡의 개요▶
칡은 다년생 식물로 겨울에도 얼어죽지 않고 줄기가 살아남는데 줄기가 굵어져 나무로 분류된다. 산기슭의 양지에서 자라나며 적당한 습기가 있는 땅속 깊은 곳에서 잘 자라기도 하지만 염분이 많은 바닷가에서도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는 일본으로부터 관상용으로 수입되어 이후 토양유실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칡을 심었으나 워낙 왕성한 생육으로 초식동물 조차 먹이로 먹지를 않자 칡넝쿨로 숲을 이루게 되며 골칫거리로 전락하게 되기도 하였다. 이후에 칡뿌리가 숙취해소에 좋다는 발표가 되었지만 미국인들이 뿌리를 식용으로 먹는 것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소비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칡은 보통 그냥 먹기도 하지만 한약재로 쓰이거나 건강식품으로 음식에 넣어서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기도 한다.
1. 칡즙 효능
1) 숙취해소
: 음주후 체내에 쌓이는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하고 간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과할 경우 간이 칡즙을 해독하지 못하고 영양분이 배출되거나 간이 약해질 수 있기에 한 달을 먹고 한 달은 쉬는 게 효율적이라고 한다.
2) 해열작용
: 칡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 열을 내리는 해열제 역할이 효과적이다.
3) 당뇨개선
: 칡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기관지 보호와 간 건강, 변비, 고혈압, 성장촉진 등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들이 많이 있다.
2. 칡즙 복용 방법
칡은 보통 칡즙이나 칡차로 만들어 마시게 되는데 칡즙 효능이 좋다고 하여 과다하게 마실 경우 간에 무리를 줄 수도 있기에 하루 1포 정도의 적당량을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무리가 될 경우 식후에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조하길 바란다. 또한 칡즙 복용 시 복통과 설사를 동반한다면 반드시 복용을 중단하여야 한다.
3. 칡즙 부작용
모든 음식들이 꼭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다음을 확인하고 반드시 주의하여 복용하여야만 한다.
1)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칡으로 인해 복용 후 손과 발이 차가울 경우 복용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2) 위장이 건강하지 못할 경우 해를 끼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여야 한다.
3) 성인이 아닌 성장기의 어린이들이 복용할 경우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를 하여야 한다.
칡즙 효능과 복용 방법 그리고 부작용
칡은 특유의 쓴 맛으로 인해 약간의 거부감도 없지는 않겠지만 '몸에 이로운 약은 입에는 쓰다'라는 말을 믿고 그동안 내 몸에 대하여 너무도 소홀했던 점을 반성하며 이번 선물 받은 것을 기회로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복용을 해 보도록 할 것입니다.
오늘은 칡즙 효능과 칡즙 복용 방법, 또한 칡즙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건강한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코야키 칼로리는 과연 얼마 일까요 (0) 2021.10.04 다트 게임 방법과 점수 계산법 (0) 2021.09.27 신장 투석 종류와 방법을 말기 신부전 환자 가족이 알려 드립니다. (0) 2020.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