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권도 4단 취득 시 혜택
    생활에 필요한 정보공유 2020. 10. 12. 23:34
    반응형

     

     

     

     

     

     

    오늘은 우리나라 국기인 태권도 단증 취득 시 어떠한 좋은 점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특히나 태권도 4단 취득 시 혜택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유급자 / 유품자 /유단자의 구별을 알아봅니다.

     

    처음 태권도 도장에 입문을 하게 되면 흰띠를 받게 됩니다. 어느 누구나 태권도장에 처음 접수함과 동시에 흰띠가 되는 거죠. 흰띠 / 노란띠 / 파란띠 / 빨간띠까지를 유급자라고 칭하며 이는 1년의 수련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물론 태권도 도장별로 중간중간에 두 가지 색깔을 혼합하거나 별도의 색깔 띠를 수여하기도 하는데 이는 매월 승급심사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행하여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년여간 태권도의 적응과 기초과정을 거치게 되면 공식적인 태권도 심사를 치르기 위하여 국기원을 가게 됩니다. 예전에는 전국 규모로 국기원에서 심사를 행하였지만 엄청나게 많은 현대의 태권도인들은 이제는 각 지역별로 국기원 본부에서 파견되어 지역단위 심사를 치르게 됩니다. 심사에 합격하게 되면 1품 품띠를 받고 유품자가 됩니다. 이로부터 또 다시 수련기간을 거쳐 1년의 시간이 흐르면 2품, 또한 2년후에는 3품이 되게 됩니다.

     

    유급자(1년 수련) - 유품자 1품 (1년 수련) - 2품(2년 수련) - 3품(3년 수련) - 4품 

    만 15세 이상은 품 = 단 / 즉, 유단자임.

     

     

     

     

     

     

     

     

    품과 단의 차이를 알아봅니다.

     

    위의 과정을 똑같이 거치더라도 나이가 기준이 되어 만 15세 미만의 경우 1품, 2품, 3품이 되지만 만 15세 이상이 되면 '단'으로 칭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태권도 운동을 하여 품으로 취득했을 경우 3품까지는 만 15세 이상부터 국기원의 품단 전환 신청을 통해 1, 2, 3단이 되고 4품의 경우 만 18세 이상이 되면 품단 전환 보수교육을 통해 4단으로 전환이 됩니다. 원칙적으로는 유품자는 2품이던 3품이던 검은띠(단띠)를 멜 수 없으나 검은띠를 착용한 어린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오랜 시간 수련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하여 2품 때 지급되기도 하고 3품에서 검은띠가 지급이 되기도 합니다.

     

     

     

     

    원칙은 품띠와 단띠이지만 동기부여의 의미.

     

     

     

     

    태권도 유단자의 혜택

     

    1. 군 입대시 혜택

    1단 이상을 취득하면 군입대 후 일과가 끝나고 단증 취득을 위한 고통의 시간을 피할 수 있습니다. 군대의 경우 1단 이상을 취득해야 진급 점수에 가산이 됩니다. 또한 고단자 일 수록 태권도 교육을 담당하고 지도하게 되며 포상휴가도 받게 됩니다.

     

     

    2. 장교를 위한 학군단 및 사관학교 지원 시 혜택  

    학군단 ROTC및 사관학교와 같은 군 관련 교육기관 지원 시 단증은 가산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 복무를 위한 하사관 지원 시 1단 이상 취득해야 진급 점수에 가산이 되며 높은 가산점을 받기 위해서는 지도자 단계인 태권도 4단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는 더욱 실질적인 태권도 4단 취득 시 혜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3. 교육 지도자의 길

    체육교사 - 태권도 및 체육 관련학과를 입학하여 교직을 이수함으로써 진출이 가능합니다.

    해외 파견 지도자 - 사회체육 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하여 해외 태권도 지도사범으로 파견되어 교육자의 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내 사범과 관장 - 국내의 태권도장 경영에 필요한 관련 자격과 조건이 까다로워 타 자격증과 같이 1, 2년을 노력한다고 취득이 불가하며 반드시 정해진 수련 일수를 채워야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 품증의 취득은 미래를 위한 하나의 투자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4. 공무원 입사지원

    대학 졸업 후 관련 공무원이나 경찰대학 진학시 단증을 취득했을 경우 가산점이 인정됩니다. 유단자는 경찰 시험과 관련 공무원 시험 시 특히나 4단 단증을 취득한 경우 대학 졸업자의 대학원 석사학위와 같은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5. 대학 특차 입학

    대권도 3단 이상의 경우 각 대학의 경호학과, 태권도학과의 신설로 특차 선발이 됩니다. 태권도 4단 이상의 유단자는 각 대학의 경호학과 경비학과, 태권도학과는 무시험으로 선발됩니다. 현재도 대학별로 체육대학과 체육 관련 태권도학과가 많이 신설되고 있습니다.

     

     

     

     

     

       

    태권도 4단 취득 시 혜택

     


     

     

     

     

     

     

     

     

    태권도4단을 취득하게 되면 무척이나 이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학과 진학은 물론 졸업 후에도 교육자, 지도자로서의 유리한 길을 선점할 수 있는 듯합니다. 제 아이도 현재는 3품을 거쳐 태권도 4품을 목표로 충실히 수련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태권도를 했기 때문에 꼭 운동선수를 시켜야 한다는 생각은 아닙니다. 어려서부터 꾸준히 해오고 있는 태권도로 인해 미래를 위한 하나의 길을 유리한 입장에서 개척해 나간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의지가 없다면 억지로 시킬 수도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태권도 4단 취득 시 혜택과 태권도의 기본적인 내용으로 유급자, 유품자, 유단자의 차이와 품과 단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